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비트코인]베네수엘라 정부 “여권 만들려면 ‘페트로’ 사라” 논란

베네수엘라 정부 “여권 만들려면 ‘페트로’ 사라” 논란

베네수엘라 정부가 자국민에게 여권 발급 비용으로 정부 주도로 만들어진 암호화폐 ‘페트로(Petro)’만 받겠다고 밝히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극심한 경제난 속에 자국민의 대규모 해외 이주가 이어지자 베네수엘라 정부가 ‘페트로’를 활용한 초강경책을 내놓은 것인데 실제 효과가 있을 지는 미지수다.

AP통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등 6일(현지시간) 외신 보도에 따르면 베네수엘라의 델시 로드리게스 부통령은 전날 “11월 1일부터 여권 비용 지불은 페트로로만 가능하다. 신규 발급은 2페트로, 갱신은 1페트로”라고 말했다.

2페트로는 약 7,200 볼리바르(약 13만원)로 베네수엘라 국민 평균 소득의 4개월치 임금에 해당하는 엄청난 수치다.

베네수엘라에서는 1만% 이상의 살인적인 인플레이션 등 극심한 경제난과 이로 인한 식량난이 계속되고 있다. 

이 때문에 많은 국민들이 해외 이주를 희망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갤럽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15~29세의 베네수엘라 국민들 중 53%가 ‘외국으로 영구 이주하고 싶다’고 답했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인플레이션 완화와 경제 부흥을 위해 올해 초 페트로를 출범시켰지만 실제 경제가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는 국민은 거의 없다는 게 외신들의 의견이다. 

또 페트로의 실체에 대해 의구심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 베네수엘라 국민들의 불안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앞서 베네수엘라의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은 지난달 말 “10월 1일부터 페트로가 세계 각지로 퍼져 상품 교환이나 구입 외에 변환 가능한 통화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현재까지 페트로를 결제 수단으로 허용한 지역이나 나라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외신은 페트로가 거래소에 상장됐거나 거래됐다는 증거가 전혀 없다면서 ‘스캠’이라는 의견까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사진 = 베네수엘라의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이 6일 정부 주도로 만든 암호화폐 ‘페트로(Petro)’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 / 출처 = AP통신 유튜브 영상 캡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