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비트코인]중국의 ‘비트코인 거물’, 암호화폐 투자 중단 선언

중국의 ‘비트코인 거물’, 암호화폐 투자 중단 선언

dChainers  2018년 10월 1일

아마도 당신은 중국의 비트코인 억만장자이자 블록체인 투자자인 리 샤오리 모를 수도 있겠지만, 그는 암호화폐 분야에서 가장 유명하고 노련한 인물 중 한 명입니다. 초기 암호화폐 산업에서의 명성에도 불구하고 그는 돌연 암호화폐 투자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리는 비트펀드와 유망한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벤처 캐피탈 펀드의 설립자입니다. 암호화폐 산업에 있는 동안, 그는 중국에서 비트코인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고 수 만개의 토큰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 중 한 명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테크노트지는 리가 소셜 미디어 서비스 웨이보에 게시한 글을 보도했습니다:

“오늘부터 저 리 샤오리는 개인적으로 어떠한 프로젝트에도 투자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에 관여된 리 샤오리를 보신다면(제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수 많은 프로젝트에 관여되어 있고, 이는 99퍼센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냥 무시하세요.”

그는 확실하지 않지만 차후 그의 생에서 성취하고 싶은 것들에 대해 생각해 볼 때까지, “수년 간”명예롭게 남아 있을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샤오리가 여전히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투자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대중의 관심을 피하기 위해 투자 펀드나 기관을 통해 투자한다는 추측도 돌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분야에서의 영향력 때문에, 그의 갑작스런 작별은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한 유저는, “리 샤오리의 가치가 상당히 과소평가되었다”고 전하기도 했습니다. 그가 떠난 것에 슬퍼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지만, 한편으로는 그가 과거 논란의 중심에 서있었기 때문에 당분간은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올해 초 리는 암호화폐 업계 지도자들을 방해했다는 비난을 받은 후, 항저우 시온안 블록체인 펀드사에서 경영 파트너 직을 사임하도록 강요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의 벤처 사업가 천 웨이싱은 리를 암호화폐 분야의 종양이라고 부르며, 나중에는 그가 알려지지 않은 채권자에게 30,000btc 이상을 빚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리는 이 상황을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러한 비난들은 그로 하여금 암호화폐 업계를 멀리하도록 부추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6월 초 이더리움 월드 뉴스는 리가 다수의 선두적 암호화폐 스타트업과 프로젝트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유출된 대화에 의하면, 그는 네오를 “어리석고 가치 없는 것”으로 칭했고 바이낸스와 저스틴 선을 “사기꾼”으로 칭했습니다.

유출된 대화 상에서 비판 받은 기업과 개인들은 이후 그에게 대답했습니다. 바이낸스의 임원 허 위는 리가 허위 주장을 펼치고 있으며, 단지 관심을 얻기 위해 시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리의 무례한 발언에 대한 맹렬한 반응은 그에게 점점 적대시 되어가던 암호화폐 분야를 떠나길 원하게 만들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니면 중국에 다시 불어 닥친 규제 압력으로 떠날 결정을 내린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