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비트코인]알리안츠의 수석 경제전문가: “비트코인은 5,000달러 근처까지 내려갈 것

알리안츠의 수석 경제전문가: “비트코인은 5,000달러 근처까지 내려갈 것

알리안츠의 수석 경제전문가인 엘-이리안은 인터뷰에서 암호화폐가 과평가일 수는 있어도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그는 이미 지난 6월 비트코인이 자산으로서 5,000달러의 가치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엘-이리안은 최근 성명서에서 불필요한 투기로 인해 과거의 상승장이 발생하였으며, 부적절한 암호화폐 구매열풍을 일으켰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야후 파이낸스와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전했습니다:

“저는 암호화폐 지지자들이 원하는 것만큼 빠르고 거대한 암호화폐의 실생활 도입이 진행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제 생각에 비트코인은 앞으로 꽤 오랫동안 존재할 것이고 암호화폐 생태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차지할 것이지만, 많은 지지자들이 원하는 화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성명서는 암호화폐 시장이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겪을 때에 표명되었습니다. 암호화폐 산업의 시가 총액은 올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80퍼센트나 하락했습니다. 비트코인, 리플, 이더리움, 스텔라루멘 등 상위 암호화폐들의 하락이 암호화폐 시장의 전반적 손실에 기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비트코인 가격은 엘-이리안이 예상한 가격보다 800달러 높은 5,800달러에 머물러 있습니다.

하락장에서 누가, 뭐라고 했을까?

다수 유명 금융전문가들은 비트코인의 하락세가 아직 끝나지 않았으며, 엘-이리안이 예상하는 것보다도 가치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6월 런던 핀테크 위크의 주최자 루이스 카란자는 비트코인이 2018년에 2,500달러 부근에서 저점을 형성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익스프레스UK지와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아마도 비트코인은 4,500달러에서 저점을 형성할 것으로 보이지만, 2,500달러까지 하락하는 것 역시 막을 수 없습니다.”

2008년 주식시장 폭락을 예견한 경제학자이자 암호화폐 회의론자 누리엘 루비니는 비트코인 가치가 결국 “제로까지 하락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심지어 이더리움 스마트 계약서를 “인민 재판”에만 적용될 수 있는 툴이라고 비판하기도 하였습니다.

ETX캐피탈의 분석가인 닐 웰슨은 규제 가이드라인이 가까워짐에 따라 비트코인이 곧 저점을 벗어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그는 가디언지와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전했습니다:

“비트코인이 상승하기에는 악재들이 있었기 때문에, 매도 압력이 매우 강하게 형성되고 있는 것입니다. 떨어지는 칼인 비트코인을 잡으려는 것은 매우 위험한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동시에 비트코인의 단기 전망을 지지하는 다수 금융 전문가들이 있습니다.

본(Bonn) 대학의 위르겐 본 하겐은 탈중앙화 자산 즉 암호화폐의 성공이 전통 화폐의 한계와 비례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만약 중앙은행이 발행한 화폐의 가치가 불안정해진다면 암호화폐는 더 매력적인 자산이 될 것입니다. 금융시스템에서 암호화폐의 광범위한 사용이 기존 실물 화폐의 가치를 불안정하게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기존화폐의 불안정으로인해 암호화폐의 광범위한 사용이 초래되는 것입니다.”

벤쳐 기업 디지털 커런시 그룹의 CEO이자 설립자 배리 실버트는 비트코인이 6월 저점보다 더 하락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비트코인은 자산의 한 종류로 시장에서 살아남을 것입니다. 저는 탈중앙화되고, 눈에 보이지 않는 암호화폐가 세상에 살아남아 있을 것이라고 100퍼센트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