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트럼프 횡포에 맞서 중-일 아시아 FTA 추진한다

트럼프 횡포에 맞서 중-일 아시아 FTA 추진한다

박형기 기자 입력 2018.09.03. 08:25 수정 2018.09.03. 08:40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에 맞서 중국과 일본이 아시아 자유무역협정(FTA)을 추진한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트스(SCMP)가 3일 보도했다.

미국발 무역전쟁으로 중국과 일본이 가까워지면서 아시아 최대의 경제 강국인 두 나라가 한국 등이 참여하는 아시아 FTA를 추진키로 했다고 SCMP는 전했다.


SCMP 갈무리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에 맞서 중국과 일본이 아시아 자유무역협정(FTA)을 추진한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트스(SCMP)가 3일 보도했다.

미국발 무역전쟁으로 중국과 일본이 가까워지면서 아시아 최대의 경제 강국인 두 나라가 한국 등이 참여하는 아시아 FTA를 추진키로 했다고 SCMP는 전했다.

싱가포르 상공업부 장관인 찬순싱은 지난주 싱가포르에서 열렸던 RCEP(역내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 장관급 회담에서 연내 RCEP 출범에 합의를 봤으며, 오는 11월 열리는 RCEP 정상회담에서 협정을 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RCEP는 중국이 주도하고 있는 경제공동체로,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10개국과 한중일 3개국, 호주ㆍ뉴질랜드ㆍ인도 등 총 16개국이 관세장벽 철폐를 목표로 하는 일종의 FTA다.

이 협정이 체결되면 전세계 인구의 절반, 전세계 국내총생산(GDP)의 3분의 1을 커버하는 거대 FTA가 출범하게 된다.

RCEP는 2012년부터 추진됐으나 각국의 사정과 역내 라이벌인 중국과 일본의 주도권 싸움으로 지지부진하다 최근 미국발 무역전쟁이 발발하면서 역내 라이벌인 중국과 일본이 급속히 가까워져 체결 타결을 눈앞에 두게 됐다고 SCMP는 분석했다.

SCMP뿐만 아니라 일본의 산케이 신문도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중국과 일본의 관계가 본궤도에 진입했다”며 RCEP 체결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아베 총리는 산케이신문과 인터뷰에서 “지난 5월 리커창 총리가 일본을 방문한 이후 중일관계는 정상으로 복원됐다”고 말했다.

중국은 최근 미국과 무역전쟁을 벌이면서 역내 국가들을 FTA로 묶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절감했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 일본과 관계개선을 서둔 것으로 보인다고 SCMP는 분석했다.

현재도 RCEP 회원국 간에 이견이 존재한다. 가장 선진국인 일본은 전면적 자유무역을 주장하는데 비해 인도는 제한된 범위의 자유무역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인도의 점진적 개방을 유도하면 큰 문제는 없을 전망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인 중국과 세계 3위의 경제대국인 일본과의 협력이다.

그런데 최근 소연했던 중일 관계가 미국발 무역전쟁 이후 급격하게 복원되고 있다. 미국의 트럼프 행정부가 동맹인 일본의 제품에도 관세를 부과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일본은 RCEP에 대해 소극적 자세를 유지해 왔다. RCEP가 중국 중심의 지역 경제협력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본이 심혈을 기울여 추진했던 TPP(환태평양 경제동반자 협정)에서 미국이 탈퇴하자 일본도 이를 대신할 지역 경제공동체가 필요해졌다. 게다가 미국이 무역전쟁의 강도 높이자 일본도 지역 경제공동체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됐다.

아베 총리는 최근 “전세계적으로 보호무역주의가 고조되고 있다”며 “아시아가 단결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SCMP는 전했다.

-------------------------------------------------------------------------------------------------------------------------------------------------------


이 뉴스 진짜가 아니겠지요?

설마 일본이 중국하고 손잡겠어????

의아스러운 뉴스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