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文대통령 "근로자 외 소득도 높아져야 소득주도성장"

文대통령 "근로자 외 소득도 높아져야 소득주도성장"

[the300]28일 국무회의

머니투데이 김성휘 기자 |입력 : 2018.08.28 11:09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8.08.28. photo1006@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소득주도성장 등 경제정책 논란에 대해 "정책보완이 실현되어 근로자 가구, 근로자 외 가구의 소득이 함께 높아질 때 비로소 소득주도성장의 기반 마련된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소득주도·혁신·공정경제는 반드시 함께 추진돼야 할 종합세트"라며 "정부는 우리 경제정책 기조를 자신 있게 흔들림 없이 추진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물론 정책 수단을 더 다양하게 모색하고 부족한 점 있다면 그 사실을 겸허히 받아들이며 보완대책 마련하는 노력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최저임금 인상은 소득주도성장 정책 수단 중 하나일 뿐 전부는 아니다"라며 "말그대로 저임금 노동자의 근로소득을 높여주기 위한 것"이라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 목적에서는 이미 소기의 성과 거두고 있다. 실제로 올해 도시근로자 가구 월평균 소득은 작년보다 큰 폭으로 증가했다"면서도 "근로자 외 가구의 소득증가를 위해서는 별도 정책들이 마련돼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소득주도 성장 위해 민간 일자리 증가를 촉진하고 근로자 외 가구의 소득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함께 기울이고 있다"며 "이미 정부는 기초연금·장애연금 인상, 아동수당 지급, 근로장려금 대폭 인상, 기초수당 강화, 자영업자 지원확대, 생활 SOC 등 다양한 정책을 마련했고 내년도 예산에 대폭 반영했다"고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