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Bitcoin]중앙화된 암호화폐의 등장과 비상

중앙화된 암호화폐의 등장과 비상

dChainers  2018년 9월 17일

제미니달러(USDG)는 미국 달러에 버금가는 새로운 스테이블코인입니다. 제미니달러는 미국에 본사를 둔 제미니 거래소에서 출시한 코인입니다. 암호화폐 코딩 전문가 알렉스 레벳은 USDG가 완전히 중앙화 되어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즉, 제미니 거래소는 계정과 USDG코인의 발행량을 동결할 수 있으며, 무한정으로도 발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USDG와 같은 중앙화된 암호화폐가 최근 점점 더 보편화 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시가총액 기준 상위 10개의 암호화폐 중에도 중앙화된 몇 개의 암호화폐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27억6천만 달러의 시가총액을 보유한 테더는 가장 인기있는 스테이블코인으로, 달러화를 사용할 수 없을 때 달러화를 대체하여 종종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테더의 인기와 성공은 USDG의 출시와 많은 관련이 있으며, 테더 역시 어느정도 중앙화 되어있습니다. 해킹으로 300만 달러 가량의 테더가 도난당했고, 테더 미티드사는 긴급 하드포크를 진행하여 해킹에 대처했습니다.


이는 테더 역시 가변적이며, 트랜잭션을 되돌릴 수 없는 불변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불변성은 비트코인의 주요 장점 중 한가지입니다. 테더가 가변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은행이나 페이팔 등 실물화폐 결제 네트워크와 매우 유사하며, 언제든지 사용자들의 트랜잭션을 되돌리거나 동결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8억4천만 달러의 시가총액을 보유한 이오스는 중앙화된 블록 생산 조직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오스 블록 생산자들은 함께 일하고 있으며, 과거 해킹사건이 발생한 이후에도 이오스 계정을 동결시킨 바 있습니다. 이는 모든 이오스 계정 역시 은행, 페이팔과 같이 동결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출시 후 이오스 가격이 크게 떨어진 것도 해당 이유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중앙은행(PBoC)은 중국의 국가 암호화폐를 출시할 계획이며, 중앙은행이 암호화폐 발행량과 계정 동결을 결정하는 중앙화된 통제기구가 될 것이 분명합니다. 중국 중앙은행이 암호화폐를 출시했을 때, 중국에서 유일하게 합법적으로 실물화폐와 거래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해당 코인은 세계 최상위 암호화폐가 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암호화폐 규제는 매달 점점 더 강화되고 있으며, 중앙화된 코인은 정부로부터 암호화폐 출시 승인을 받는 것이 훨씬 더 쉬울 것입니다. 만약 정부가 특정계좌에 대한 자금 세탁을 우려하고 있다면, 제미니 거래소와 테더 리미티드사는 단순히 계정을 동결시키기만 하면 됩니다. USDG, 테더 등 중앙화된 암호화폐에 대해 정부는 발행사 만큼 많은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해당 암호화폐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위험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사용자들은 암호화폐를 매수하고 거래에 사용하기 전에 신중해야 하며, 암호화폐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앙화된 암호화폐를 피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대부분 암호화폐는 여전이 탈중앙화 되어있고 불변성을 가지고 있으며, 정부나 발행사가 자금을 동결시킬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비즈니스에 최적의 요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USDG코인이 중앙화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한 레벳이 생성한 탈중앙화 스테이블코인, ‘스테이블유닛’코인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