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Bitcoin]블록체인 투명성 연구소, 암호화폐 거래량의 67%는 조작된 수치

블록체인 투명성 연구소, 암호화폐 거래량의 67%는 조작된 수치

암호화폐는 주식, 채권 및 통화와 같은 금융 상품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들은 거래될 수 있다는 점엣허 유사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주식을 거래하는 증권거래소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암호화폐를 거래하는 암호화폐 거래소가 존재합니다. 증권 거래소 거래에 관한 규정이 우리는 종종 암호화폐 거래소에도 적용된다고 생각합니다.

암호화폐의 규제에 대한 법적틀이 아직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불법으로 간주되고 범죄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거래활동이 있습니다. 하나의 예는 내부자 거래입니다. 또 다른 예는 워시 트레이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워시 트레이딩이란 무엇인가?

워시 트레이딩은 트레이더가 시장에 조작되고 인위적인 활동을 일으킬 목적으로 금융 상품을 판매하고 구매하는 과정을 일컫습니다. 이 경우, “금융 상품”은 암호화폐 코인이나 토큰입니다.

이 개념은 손절하고 다시 매수해서 실제 거래 활동이 있다는 인상을 주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가격은 변하지 않으면서 거래를 통해 같은 사람이 소유하게 됩니다. 이것은 거래량을 조작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불법으로 간주됩니다.

워시 트레이딩은 1936년 상품 거래법이 통과 된 미국에서 불법으로 선언되었습니다. IRS는 워시 매도를 증권을 사고난 후 30일 안에 손절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IRS는 미국 납세자가 워시 매도로 발생한 손실을 공제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현재 암호화폐에서 워시 트레이딩을 하는 것에 대한 규제는 없지만, 시장 데이터를 조작하기 때문에 불미스러운 행위로 여겨집니다. 그러나 거래소가 공개한 조작된 시장 데이터로 인해 투자자들이 호도된다면, 그들은 거래소에 피해를 줄 수 있는 법적 소송을 걸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워시 트레이딩

암호화폐 시장에서 일부 거래소가 거래량을 늘리기 위해 워시 트레이딩을 진행한다는 조짐이 있습니다. 거래량을 결정하기 위해 코인마켓캡이 사용하는 방법은 심지어 “보정된 거래량”을 사용하여도 업계의 여러 사람들은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블록체인 투명성 연구소(BTI)의 조사에 따르면, 일일 거래량으로 약 60억 달러가 워시 트레이딩을 통해 조작되고 있습니다.

이들이 워시 트레이딩을 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BTI의 연구에 따르면, 신규 혹은 시작하려는 거래소의 유입량의 90%가 랭킹 웹사이트에서 유입됩니다. 이것은 워시 트레이딩을 통해 일일 거래량을 과장하기 위한 거래소에 동기를 제공합니다.

BTI 방법론과 결과

거래소에서 보다 정확한 거래량 데이터를 도출하기 위해 BTI가 사용하는 방법은, 호가창 유동성과 순 일일 방문자 수의 조합입니다. 이 연구는 수많은 웹 트래픽 데이터 사이트, 특히 SimilarWeb에서 진행 되었습니다.

매월 가장 많은 순 방문자를 가지고 있는 거래소가 가장 많은 고객을 보유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일일 거래자가 많고 거래량이 많음을 의미합니다.

이 방법으로 계산 된 거래량이 거래소의 거래량보다 훨씬 적을 때, 워시 트레이딩이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시장 조작의 한 형태입니다.

BTI의 방법과 계산으로 상위 25개의 거래소에서 다음과 같이 기록되었습니다:

총 131개의 암호화폐 거래소를 분석했습니다. 거래소가 주장한 총 거래량은 약 96억 달러였고, 연구에 따라 보정된 거래량은 32억 달러였습니다. 워시 트레이딩에 의해 조작된 거래량은 거래소가 주장하는 양의 약 67%에 해당합니다.

결론

암호화폐 세계에 규제가 시작됨에 따라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더 많은 투명성을 보게될 것입니다. 이것은 블록체인 산업을 기관투자자들이 매력적으로 보기 때문에 환영할만한 전개입니다.

2018년 5월, 한국 정부는 인기 있는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조사는 투자자를 속이기 위해 자신들의 기록을 조작하는 거래소들 때문에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감사가 이루어진 후 거래소는 시장 조작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는 시장 조작에 대한 의혹과 혐의를 커뮤니티가 믿을 수 있는 사실을 제시하는 투명성으로 대처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바이낸스와 쿠코인과 같은 암호화폐 거래소는 혁신적이고 투명한 비즈니스 접근법을 통해 암호화폐 거래에 대한 강한 전망을 보여줍니다. 이런 종류의 암호화폐 거래소가 투자자들을 유도할 것이며, 혁신적이고 고품질의 거래소를 통해 워시 트레이딩에 대한 추측도 없앨 것으로 예상됩니다.